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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10명 중 8명 “인문학 강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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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17-02-20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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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 10명 중 8명 “인문학 강좌 필요”
 경기도, 인문학사업 발전방안 발표

 

경기연구원이 20일 발간한 ‘경기도 인문학사업 발전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민 10명 중 8명은 인문학 강좌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12월 도민 1,009명을 대상으로 인문학 인식에 관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7.2%가 ‘인문학 강좌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문화적 교양을 높이고(27.5%)’, ‘인생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서(24.3%)’로 나타났다.


이어 인문학을 권하는 주된 이유는 ‘삶에 도움이 되기 때문(51.6%)’인 반면 권하지 않는 이유는 ‘지루해서(33.3%)’로 조사됐고, 인문학 강좌의 개선을 위해서는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50.8%)’이 우선으로 꼽혔다. 또 인문학 사업에 가장 필요한 것은 ‘대중 인문학 기관(42.5%)’이며 바람직한 기관의 형태는 ‘시민대학(37.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문학이 사회에 미치는 주요 기능에 대해서는 ‘교양 함양(48.1%)’과 ‘정신적 치유(22.6%)’이 꼽혔다. 특히 인문학을 통한 정신적 치유를 기대한다는 응답이 40대(28%)와 50대 이상(27.6%)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보고서는 2000년대 초 정부 주도로 시작된 인문학 대중화 사업과 지난해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해 인문학에 관한 대중의 관심과 참여 비중이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오재호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인구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는 정치·경제적 격변기를 거쳐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루었지만 생존경쟁 속에서 삶을 성찰하는 기회는 많지 않았다”며 “최근의 인문학 열풍은 관 주도의 국가지원 사업과 대중의 관심이 잘 부합한 현상으로, 인문학을 통한 자기 성찰과 정신적 치유를 기대하는 바람이 반영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 연구위원은 정부와 지자체의 인문학 대중화 사업이 유행에 그치지 않으려면 학습을 원하는 개인들로 구성되어 상호 작용하는 ‘자발적 학습공동체’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는 교육청과 협업하여 ‘인성교육 및 인문학 사업’을 중학교에서 실시하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교사의 역량 강화 등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도내 인문자원을 공유하고 인문학 프로그램를 공모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경기도 평생교육 포털(GSEEK)’을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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