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건축분야 공무원 대상 건축디자인 교육 실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3-10-28 16:35 댓글 0본문
도, 건축분야 공무원 대상 건축디자인 교육 실시
건축(주택)분야 공무원 및 유관기관 임직원등 230명 대상
경제.사회적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건축 디자인 마인드 제고 교육을 현장 실무사례 중심으로 시행
경기도가 도내 건축분야 공무원을 대상으로 건축디자인을 주제로 한 교육을 실시했다.
경기도는 25일 인재개발원 다산 홀에서 도,시·군 공무원 및 건축사협회 임직원 등 230명을 대상으로 ‘건축디자인 마인드 제고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김상호 박사는 ‘광역건축기본계획의 이해’란 제목의 강의를 통해 국토환경 디자인, 고유한 건축문화 창달 등 건축정책기본계획과 시군 특성에 맞는 기초건축정책 수립을 제안했다.
경기대 최용화 교수는 ‘좋은 아파트 만들기’란 주제를 가지고 층간소음 관련법규 제정과 이웃 간 상호 생활예절, 관리주체의 부실관리와 다양한 부실시공 사례, 해소 방안 등을 소개했다.
중앙대 양우현 교수는 ‘공존의 미래를 위한 도시와 건축디자인’에서 도시환경의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공무원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지역자원 활용과 주민참여.공동체형성 등의 건축디자인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중앙대 이석현 교수는 국토부의 디자인사업 성과와 경기도 광주 서하리마을 디자인 시범사업을 소개하면서 주민·공무원·전문가가 함께 한 사례를 발표했다.
주명걸 경기도 건축과장은 “이번 교육이 건축담당 공무원들의 업무수행과 패러다임 전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교육설문 내용을 분석하여 내년도 교육에 반영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