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 여러분 힘내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3-09-24 12:32 댓글 0본문
북한이탈주민 여러분 힘내세요!
김희겸 행정2부지사, 9월 16일 추석명절 맞아 안성시 소재 하나원 방문 북한이탈주민 위문․격려
북한이탈주민 여러분 힘내세요!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16일 오후 3시 경기도 안성시에 소재한 하나원(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원장 최보선)을 방문해 추석명절을 맞는 북한이탈주민들을 위문·격려하고, 경기도민의 따뜻한 온정을 전달했다.
김 부지사는 추석명절을 맞는 북한이탈주민들의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부모 형제에 대한 애절한 마음을 위로하면서, 경기도민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위문품을 전달하고, 남한사회에서의 빠른 정착을 기원했다.
이날 행사는 하나원 최보선 원장의 안내로 하나원 현황설명과 북한이탈주민과의 대화 등으로 진행돼 북한이탈주민에 대해 보다 깊은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는 계기가 됐다.
김 부지사는 “체제가 다른 대한민국에서 북한이탈주민이 제대로 정착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이들이 이 땅에서 최대한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취업교육 지원과 돌돔상담센터 운영, 취업박람회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이탈주민들에 대한 편견이 이들이 정착하는 데 매우 큰 걸림돌이 된다”며,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개선사업과 도민과의 결연사업도 병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명절 때마다 하나원을 찾아 교육생을 위문.격려하고 있으며,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북한이탈주민 출신 공무원 5명을 채용해 경기도청(수원)과 북부청(의정부)에「북한이탈주민 돌봄상담센터」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