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구인구직 원스톱 서비스 질 높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0-06-10 10:49 댓글 0본문
경기도, 구인구직 원스톱 서비스 질 높여
상담 길라잡이 ‘일자리센터 취업지원 매뉴얼’ 발간
경기도는 도 및 시군 일자리센터에서 근무하는 140여명의 상담사들이 상담 능력 제고를 위해 ‘구인구직 상담의 길라잡이 일자리센터 취업지원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경기일자리센터는 도 및 시·군 일자리센터 상담사들의 실무능력 제고와 취업지원 활성화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상담 매뉴얼 제작이 필요하다고 판단, 지난 4월 현장에서 일하는 시군일자리센터 상담사를 포함한 T/F 팀을 구성하고 5월 한 달여간 자료수집과 내용 검토를 통해 제작했으며 책자 300부와 e-book으로 발간했다.
책자는 32개소 일자리센터에 골고루 배부되며 e-book은 경기일자리센터 홈페이지(www.intoin.or.kr) 에 온라인 자료로 게재된다.
취업지원 매뉴얼은 총 7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내용은 1) 계층별 상담기법 및 장단기 취업지원 프로그램, 진행 프로세스별 연계 서비스 2) 각종 취업지원 제도 및 관련기관 안내, 고용관련 개념 및 용어의 정리 3) 고용지원관련 노동법 및 근로관계 법규 및 그 외 시·군 일자리센터 상담현장에서 필요한 필수 내용으로 짜여 있다.
또한 경기일자리센터에서는 매뉴얼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6. 8 ~ 15일까지 수원권, 성남권, 부천권, 의정부권의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상담사 순회 교육을 실시한다.
경기일자리센터 강승도 센터장은 “현재 140명의 상담사의 업무가 상담사 개인의 경험과 역량에 치우쳐 다양하고 다소 비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온 면이 없지 않으나 앞으로는 업무의 표준화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더불어 중앙 및 각 지자체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취업지원사업의 안내와 연계로 구인구직 원스톱 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