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경기남부보훈지청 보훈과 윤현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6-08-23 10:05본문
<기고>경기남부보훈지청 보훈과 윤현우
을지훈련에 대한 관심 필요
계속되는 무더위로 몸이 쳐지고, 잠시 일을 내려놓고 휴가를 즐기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8월은 그 누구보다 나에겐 중요한 달이다. 경기남부보훈지청에서 내가 맡은 업무 중 하나가 바로 을지연습을 준비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8월 22일부터 4일간 치러지는 이번 연습을 위해 미리 계획을 짜고 직원들을 두개의 조로 나누어 역할을 분담하여 스케줄을 조정하고 있다. 사실 공무원이 되기 전에는 이러한 을지연습에 대해 전혀 몰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렇게 업무를 맡아 훈련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을지연습의 중요성에 대하여 잘 알게 되었기에 을지연습을 모르는 많은 분들에게 짧게나마 설명하고자 한다.
을지연습은 1968년 1월 21일 북한 무장공비들의 청와대기습시도사건을 계기로 정부 내 주요 관련기관이 참가하는 훈련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1970년부터는 북한의 전면남침상황에 대응하는 훈련으로 확대되었고, 다시 1972년에는 수도권방어계획과 연계하여 실제훈련이 병행 실시되었다고 한다.
을지연습의 목표는 전시·사변 또는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여 국가자원을 효율적으로 통제 운영하여 군사작전을 지원하고, 전시 정부기능으로 국민방호와 생활안전대책을 강구하면서 전쟁지속능력을 유지시켜 궁극적으로 국가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있다.
을지연습은 ‘비상대비자원관리법’을 근거로 하여 실시되고 있으며, 그 대상은 전 정부기관, 공공기관 및 이 법에 정한 지정된 인력·물자 및 업체가 된다. 을지연습은 그 참가기관이 방대하기 때문에 모의상황 하에서 문서에 의하여 실시되는 도상훈련과 모든 관계요원에게 관련 기관 간에 연계된 임무와 절차를 숙지시키는 데 주안을 둔 실제훈련을 병행실시하고 있다.
을지연습의 가정은 최근의 북한 동향이 반영되고, 피해율 산정 기준에 의거 우리의 인명과 시설피해를 산정한다. 연습기간은 법이 정한 7일 이내에서 실시되고 있다. 을지연습은 범국민적으로 안보의식을 제고하고, 정부의 종합적인 전시대비계획과 그 태세를 점검․보완하며, 모든 요원에게 업무집행절차와 행동요령을 익숙하게 하고, 각급 기관의 협조적인 사건처리를 통하여 연계활동의 중요성과 효율성을 인식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특히, 지역방위훈련과 병행하여 종합동원훈련의 실시로 국가동원체제의 확립과 그 능력을 제고시킴으로써 전시하의 모든 국민이 취하여야 할 국민행동요령을 숙지시키는 데도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서 현재 정전 상태에 있다. 세계적으로 전쟁에 대한 걱정과 대비가 가장 철저해야 하는 나라인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평화가 계속 지속될 것이라 막연히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다시는 6.25전쟁과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국가안보에 우리 모두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그 첫 단계로 다가오는 을지연습기간에 더욱 많은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우리 국민 한명 한명이 국가안보에 관심을 가질 때 대한민국은 더욱 강한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