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민기업 창업경진대회 “열정의 아이디어 공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1-11-22 11:25본문
성남시민기업 창업경진대회 “열정의 아이디어 공모”
시민이 ‘주인’되고 ‘주주’되는 성남형사회적기업 창업 지원
성남시가 최대 7천만원을 지원하는 ‘성남시민기업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연다.
희망제작소가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시민이 주인이자 주주가 되는 성남형 사회적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대회 일정과 창업자금 지원 과정은 ▲11월 15일~12월 9일 지원서 접수 ▲11월 24일 오후 4시 성남산업진흥재단 대강당에서 설명회 ▲12월 16일~12월 20일 면접심사 및 최종 5개팀 선발 ▲12월 27일부터 4개월 과정의 교육 및 창업컨설팅 ▲ 3,000만원~7,000만원 창업자금 지원 등의 순이다.
창업 아이디어 공모 자격은 성남시민이면 누구나 2명 이상으로 구성된 팀으로 출전 가능하며, 사업 분야에 상관없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성남시민기업을 창업 운영할 수 있으면 된다.
시는 최종 선정한 5팀을 대상으로 4개월 간 집중 아카데미, 현장탐방, 창업 컨설팅,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종합적인 인큐베이팅 지원 후에는 각 팀의 프로그램 참여도, 사업성 및 추구하는 공적 가치, 사업추진 과정·성과 등을 심사 평가해 3,000만원~ 7,000만원의 창업자금을 2∼3차에 걸쳐 차등 분할 지급한다.
이와 함께 성남시 사회적기업 지원센터와 희망제작소가 이들 팀의 사회적기업, 시민기업 설립을 전폭 지원한다.
아이디어를 공모하려면 성남시민기업 창업경진 대회 공식 블로그 (www.seongnamse.com)에서 지원서 등을 내려 받아 희망제작소 담당자 이메일(snse@makehope.org) 또는 우편(서울시 종로구 평창동 290-11번지 빈전빌딩 4층)으로 기한 내 접수하면 된다.
성남시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시민기업 등의 활동이 활발한 가운데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고 일하는 기업, 지역의 문제들을 자발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기업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특성에 맞는 사회적기업이 적극 육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성남시가 중점 육성하고 있는 ‘시민 주주 기업’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시민민주주기업은 성남시민이 주주 또는 조합원으로 참여해 만든 상법상 회사 또는 민법상 조합으로, 20명 이상의 주주 구성원 중 성남시민이면서 그 업무에 실제 종사하는 자의 비율이 70%이상이어야 하고 이윤의 3분의 2이상을 사회적 목적 또는 공익사업에 재투자해야한다. 또한, 기업 주주로서 갖는 최대 지분율이 20% 미만이어야 한다는 구성 요건을 가지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