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천 신탄생’ 성남시 녹색생활 실천 EM아카데미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09-11-25 09:49본문
‘탄천 신탄생’ 성남시 녹색생활 실천 EM아카데미 운영
성남시는 탄천 신탄생 운동의 일환으로 각 가정에서의 녹색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23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4기에 걸쳐 ‘EM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교육대상은 시민전파 확산이 빠르고 전달 교육이 가능한 초등교사, 어린이집 시설장 등 총 150명이며, 1·2기는 23일부터 27일까지, 3·4기는 다음달 1일부터 9일까지 시청 대회의실과 각 학교 등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EM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EM사업 추진배경, 녹색생활 EM실천 활용방법 등의 이론교육과 쌀뜨물 EM발효액 만들기, 친환경 EM비누 만들기, 친환경 EM세제 만들기 등 실습 체험교육이 진행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탄천 신탄생 운동은 하천의 본래 기능만 생각하는 정비운동이 아니라 시민들에게 돌려주어야 할 공간으로써의 탄천을 새롭게 탄생시키는 운동”이라고 설명하면서 “EM을 활용할 경우 시민들이 가정에서 합성세제사용을 줄이는 녹색생활을 실천해 탄천 악취저감과 수질정화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M(Effective Microorganisms, 유용미생물군)’은 광합성균, 유산균, 효모균 등으로 일상에서 흔히 접하는 미생물이 주종을 이루며, 오염된 하천에 공급되면 생활하수, 녹조류 등이 줄어들어 악취를 저감하고 장기적으로 수 환경을 개선한다.
특히 각 가정에서는 각 구청에서 배부하는 EM 발효액으로 설거지, 세탁 등에 활용할 수 있어 합성세제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또 세탁기에 합성세제와 함께 EM발효액을 사용하면 세제만 사용할 때보다 거품은 적게 일지만 세탁물이 깨끗해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음식물쓰레기통, 하수구, 화장실 정화조 등에 뿌려 주면 악취가 저감되고 장기적으로 수질정화 효과를 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