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민원 월평균 50건 감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1-10-26 14:37 댓글 0본문
성남시 민원 월평균 50건 감소
-시민불편·애로사항 미리 찾아 해결‥시민 만족도‘UP’-
성남시는 시민들의 불편을 적극 개선해 민원이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9월말까지 시 홈페이지 민원접수창구인 ‘성남시에 바란다’에 접수된 민원은 4,365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동안 접수 민원 4,816건보다 451건(9.4%)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에는 지난 5월, 58건 접수된 성남종합운동장 인라인장 철거 철회요청이나 지난 6월, 620건 접수된 모란시장 개고기 축제행사 철회요구 등 큰 이슈민원이 678건 접수 됐음에도 불구하고, 월평균 민원접수건수가 50건씩 지속적으로 줄어가는 추세를 보였다.
민원 감소에 대해 시는 민선5기 출범 후 “시민이 행복한 성남, 시민이 주인인 성남”을 모토로 시민이 요구하기 전에 시민의 어려움을 미리 찾아서 해결 해 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실제, 각 동 주민센터의 ‘시민행복 동장 책임행정’은 각 동장이 매일같이 주·야간으로 지역을 순찰하고 파손된 공동시설물이나 쓰레기 적치물을 처리해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또, ‘간부공무원 현장행정’제는 시·구 간부공무원들이 도로, 하천, 공원, 주차장 등 공공시설물 순찰하고 사전점검을 해 안전사고나 불법사항을 미연에 예방하고 있다.
시는 이들 제도를 통해 9개월동안 54,931건의 주민불편을 해결했다.
성남시는 앞으로도 발로 뛰는 현장행정과 책임행정을 적극적으로 펼쳐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시민 만족도와 체감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