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특강으로 더 멋진 ‘나’를 만들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0-07-22 15:26 댓글 0본문
인문학특강으로 더 멋진 ‘나’를 만들자!
성남문화재단, 여름방학 어린이 인문학특강
성남문화재단이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의 어린이들이 인문학적 사고를 기르고, 보다 ‘멋진 나’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성남문화재단은 오는 8월 완공되는 문화집회시설 큐브 플라자 개관을 기념하여 큐브플라자 내 미디어홀에서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듣는 <어린이 인문학특강>을 개최한다.
8월 17일(화)과 20일(금) 두 차례 진행되는 이번 <어린이 인문학특강>은 각각 ‘사랑 이야기’와 ‘경제이야기’라는 큰 주제로 진행된다. 17일 ‘사랑이야기’로 열리는 1부 특강에서는 다른 친구에 대한 감정과 관계를 통해 내 마음속 사랑이라는 감정을 알아보고, 알 수 없는 미래가 주는 희망이 만든 유토피아를 그려보며 꿈을 키워본다.
‘경제이야기’를 다루는 2부에서는 모두가 바라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학원을 안 가고 놀거나 늦게까지 게임을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고 싶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나는 정말 자유롭지 못한 것인지, 진정한 자유는 무엇인지를 부모님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어린이 인문학특강에는 <애덤 스미스가 들려주는 보이지 않는 손 이야기>,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이야기> 등 다수의 어린이 인문학 도서를 집필한 서정욱 교수(現 배재대 심리철학과 교수)가 함께 해 어린이들의 인문학적 사고 형성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성남문화재단은 지난 2008년 일상 속에서 인문학의 가치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삶의 가치를 발견하는 <인문학 강좌>와 지난해 지역사회 커뮤니티 리더들이 참여한 <커뮤니티 인문학> 운영에 이어 올해는 어린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수강하며 꿈과 사랑으로 나를 아름답게 만들고, 가진 것을 분배함으로써 진정한 자유로운 영혼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어린이 인문학특강>은 1부, 2부 각 50쌍씩 수강할 수 있으며, 각 구의 초등학생 비율에 맞춰 분당구 53쌍, 수정구 23쌍, 중원구 24쌍 인원을 제한하여 성남 전 지역에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수강신청은 7월 20일부터 성남아트센터 홈페이지(www.snart.or.kr)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