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텃밭으로 1석 3조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0-04-07 09:49 댓글 0본문
옥상텃밭으로 1석 3조 효과
‘열섬 완화·싱싱한 채소 맛·여가생활’
성남시 수정구 주민들은 앞으로 유기농 청정채소를 자기집 옥상이나 베란다에서 직접 길러 먹을 수 있게 됐다.
수정구(구청장 양경석)는 가족 중심의 공동체 문화확산을 위해 옥상텃밭 가꾸기 사업’대상을 구 지역 내 모든 희망주택으로 확대키로 하고, 지난 6일 옥상텃밭을 신청한 지역주민 660명에게 스치로폼 화분과 경작토양, 퇴비 등을 상자 당 2천원에 일괄 배부했다.
또 3~4월 텃밭에서 주로 키우는 채소인 얼갈이배추, 열무, 쑥갓, 상추, 부추, 고추, 토마토, 오이, 호박 등의 재배관리 요령서와 EM 배양균을 배부하고 재배법을 알려줬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구청 옥상을 비롯한 지역 내 경로당, 보육시설 등 27개의 공공시설 옥상에 텃밭 가꾸기 사업을 전개해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면서 “전원생활에 동경을 가지고 있는 도시민들에게 가족과 함께 즐기는 새로운 여가생활을 제공할 수 있고, 나아가 도심 속 열섬 현상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수정구는 이번 옥상텃밭 가꾸기 사업의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주민참여를 위한 홍보와 소요자재 구입알선 등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가을 채소 재배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역 주민 신청을 받아 ▲5월에는 풋콩, 가지 ▲8월에는 배추, 무우, 당근 ▲9월에는 양파 ▲10월에는 마늘 등 계절에 맞는 작목을 선택할 수 있는 재배법 등을 상담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 가을 수정구청 옥상 등 공공기관에서 재배한 채소류로 김장 김치를 담가 어려운 이웃이나 시설에 준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