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소비자식품감시원, HACCP인증 식품가공업소 현장 견학 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09-12-30 10:37 댓글 0본문
성남시 소비자식품감시원, HACCP인증 식품가공업소 현장 견학 나서
성남시는 지난 29일 HACCP 인증 식품제조·가공업소인 ㈜롯데 칠성(경기도 광주 오포 소재) 현장 견학을 실시했다.
‘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햇썹’)’는 식품의 원재료에서 가공단계를 거쳐 소비자가 이를 구입하기까지 전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찾아내 이를 제거한 후 정부의 공인을 받는 제도이다.
시는 소비자 식품감시원들의 식품안전관리 능력 배양을 위해 성남시에서 활동 중인 소비자 감시원 33명 등과 함께 HACCP 인증 가공업소를 방문했다.
이번 방문에서 성남시 소비자 식품감시원들은 ㈜롯데 칠성의 제품 생산·제조·유통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함으로써 HACCP 인증 전과정을 체득해 식품안전관리의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견학을 통해 HACCP 인증과정을 식품안전 감시업무에 도입함으로써 차원 높은 식품안전 감시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는 식품행정에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을 소비자 식품감시원으로 위촉해 지역 내 음식점 및 식품취급 업소를 대상으로 식품안전에 관한 지도·계몽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관심 있는 시민은 성남시 보건위생과(위생관리팀 ☎729-3132~4)로 신청하면 일정기간 교육수료 후 식품감시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