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수도계량기 관리요령 홍보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09-11-23 10:40 댓글 0본문
겨울철 수도계량기 관리요령 홍보나서
최근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된 가운데 성남시는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로 인한 시민 급수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계량기 관리요령을 안내하고 나섰다.
이를 위해 시는 23일부터 관내 지역신문, 버스 LED전광판, 홈페이지 등을 활용해 수도계량기를 설치한 총 9만4백여 세대를 대상으로 동파 예방법을 홍보하고 있으며, 땅바닥용 수도계량기 덮개나 보온재 등을 무료로 지급하고 있다.
시의 홍보 내용에 따르면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서는 계량기 보호통 내부에 물이 새고 있는지 여부 및 보온재(스치로폼)가 있는지 확인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조치해야한다.
또 복도식 아파트나 빌라와 같이 벽체가 직접 외부에 노출돼 있는 수도계량기는 옷가지 등으로 계량기함 내부를 보온하고, 계량기함 외부에는 바람이 통하지 않게 비닐덮개를 부착해야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집을 장기간 비울 때나 혹한기 중에는 수돗물을 안 쓰는 야간에도 수돗물을 아주 소량을 흘려보내야 계량기 동파사고가 없는 겨울을 날 수 있다.
그러나 수도계량기가 얼은 경우라면, 처음에는 수도배관 표면에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흘려보내 녹이기 시작해 점차 뜨거운 물로 수도계량기를 녹여야 수도계량기 유리 파열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수도계량기 보호통 내에서 토치램프를 사용하면 계량기 연결부위의 고무패킹이 녹아 누수가 되고, 보호통 내의 스치로폼에 인화우려가 있으므로 절대 사용을 금해야 한다.
수도계량기가 동파됐을 때에는 성남시청 수도행정과 계량기관리팀(☎729-4072~3)이나 당직실(야간 ☎729-2220~2)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