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도시신문(http://sungnammail.co.kr)   
김종관 | 2020.11.19 16:15 |



성남행복아카데미 온라인 비대면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성남시는 성남행복아카데미 강연 열다섯 번째 이야기로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을 초청 “배달의 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라는 주제로 2020.11.18일 부터 11.21일 까지 4일간 유튜브 ‘성남TV’를 통해 시민들과 만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성남행복아카데미 열다섯 번째 강연자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저서로 『알바들의 유쾌한 반란(2014)』, 『말이 되는 소리 하네(2017)』 외 다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한국의 배달 문화는 전세계적으로 큰 호기심을 일으켰다. 과거 집집마다 광고지를 보고 직접 전화를 걸어 주문을 했다면 오늘날은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모바일앱을 통해 주문과 결재가 동시에 이루어 지고 있다.

 

특히, 주문 다음날 배송 물품을 받을 수 있는 현실이 놀랍고, 이른 아침 아파트 현관 앞에 쌓여져 있는 배송 물품을 보는 것 또한 흔한 일상이 되어 버렸다.

 

이제는 배달도 플랫폼의 시대, ‘인간의 노동’에 관한 이야기

박정훈 강사는 주문 중개 앱과 배달 대행 플랫폼이 분리되어 있는 한국만의 독특한 배달 산업 구조를 소개하며 배달근로자들이 직면한 문제를 중심으로 배달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동네 배달 대행사의 봉건적 착취에 대한 문제점을 이야기할 예정이다.앞으로도 성남행복아카데미는 다양한 분야의 강연을 준비하여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예정이다.

Copyrights © 2012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