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 포커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포커스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5-03-03 11:55

본문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지난 주말 삼성전자가 갤럭시S6를 발표했다. 애플의 아이폰6와 6Plus가 나온 이후의 발표이기에 투자자들은 삼성전자가 얼마나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킬지 걱정이 컷을 것이다. 이는 아이폰6의 시장 점유율이 상당히 개선되었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반격이 얼마만큼 강력할지에 대한 기대감이기도 했다.

 

아직 본격적인 판매량이 집계조차 되지 않은 시점에서 너무 이른 평가 일수도 있지만 갤럭시S6는 아이폰6와의 경쟁은 고사하고 기존 갤럭시S5와 비교해 봐도 크게 개선된 것이 없다. 더욱 고급스러워진 디자인과 향상된 사진 촬영 기능을 제외하고 무선충전기능, 삼성페이, 헬스케어 기능은 단말기 가격상승 요인밖에 되지 않는다.

 

이는 이미 하락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수요를 회복시킬만한 상품으로 보기 힘들다. 이제까지 갤럭시S씨리즈는 S3이후로 삼성전자의 주력 스마트 폰이었다. 캐쉬카우 즉, 수익창출원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아이폰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캐시카우가 아닌 삼성의 고급 스마트 폰 중의 하나가 되어 버렸다. 달리 말하면 갤럭시S 씨리즈는 많이 팔리는 제품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종목 분석 글인데도 어느 IT뉴스에 나올법한 내용을 다룬 이유는 그만큼 이번 갤럭시S6 출시가 가지는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이는 삼성전자의 향후 1~2년간의 매출과 이익 전망에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중요한 시기에 삼성전자는 획기적인 제품을 만들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삼성전자는 당분간 조정을 이어 갈 것이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조정은 국내 증시의 지속적인 횡보를 의미한다. 이미 필자는 중요한 시점마다 삼성전자에 대해 언급하면서 시황을 전달했었다. 그리고 지난 글을 통해서는 140만원을 추세적으로 다시 넘기는 힘들다는 이야기도 전달한 바 있다. 이번 갤럭시S6의 판매 결과가 실제로 어떻게 이어질지 알 수는 없다.

 

다만, 현재 상태로 큰 발전이 없는 제품이 계속 출시된다면 삼성전자는 다시 판매량을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한 관점으로 삼성전자의 횡보와 함께 조정을 지켜보면서 지수 접근에도 보수적일 필요가 있다. 삼성전자가 충분한 시간동안 조정을 거치거나 획기적인 신사업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삼성전자에 대한 신규 접근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시황 판단으로도 지수의 강한 상승 역시 경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성남도시신문 l문화공보부 등록번호 다-1049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1989년 4월 19일
인터넷신문 : 성남도시신문 | 등록번호 경기 아 00011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2005년 10월 21일ㅣ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희망로87 (주)도시플러스 전화 : (031)755-9669, e-mail: press8214@hanafos.com 법인사업자 660-81-00228

Copyright ⓒ 2001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