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 포커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포커스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4-07-01 10:27

본문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다시 삼성전자에 대해 언급할 시점이 되었다. 필자는 항상 중요한 구간에서 삼성전자를 언급해 왔다. 그것은 단순히 삼성전자의 지수 영향력이 커서만은 아니고 삼성전자가 현재 시장을 이끄는 주도주라서도 아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지수 영향력이 크고 주도주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이 흐름은 더 강해질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순간마다 점검해야 하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3년간 시장의 횡보 흐름을 이끈 것은 삼성전자였다. 물론, 기존의 주도주 그룹에 있던 현대차가 이미 횡보흐름을 선택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삼성전자의 동반 횡보가 없었다면 그리고 삼성전자의 추세가 더 진행되었다면 국내 증시의 횡보는 이렇게까지 길게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즉, 현재 시장의 횡보와 앞으로 변화의 가장 중요한 키(Key)를 쥐고 있는 것은 삼성전자인 것이다. 물론, 이정도 내용은 현재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알고 있는 내용이겠지만 너무나 오랜 기간 횡보하고 이런 상황이 익숙해 지다보면, 삼성전자의 중요성을 잊게 된다. 투자자들이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 중 하나다 망각이다. 과거의 흐름을 이해하고 기억해서 본인의 투자 기법을 만들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망각하고 다시 원래의 좋지 않은 패턴에 따라 매매를 한다.

 

거듭 이야기 하지만 지금은 삼성전자의 모습을 반드시 점검 해봐야 한다. 2014년 7월 이후의 삼성전자 모습은 반드시 챙겨 봐야할 흐름이다. 즉, 지금부터 나올 삼성전자의 흐름은 중기 시세의 흐름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그러한 삼성전자가 최근 조정을 보였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그 과정에서 지수는 반등하였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뉴스나 매체들이 삼성전자가 지수와 연동하여 움직일 때는 지수의 상승이나 하락을 삼성전자 때문이라 얘기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나 몰라라 한다. 그들은 삼성전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 없이 그저 끼워 맞추기식 시황만 할 뿐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흔히들 삼성전자의 성장 동력을 더 이상 찾을 수 없다고 이야기 하지만, 이건희 회장의 사후를 생각해 본다면 삼성전자는 명실상부한 그룹의 지주사로 바뀔 것이다. 게다가, 지난 4년간 시장을 이끌어 오던 스마트 혁명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스마트기기 시장이 폰(Phone)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삶(Life)의 중심이 될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의료 사업이다.

 

삼성이 추진하고 있는 의료 사업의 주된 방향이 스마트 케어와 제 3세대 의료라는 점은 삼성전자라는 회사가 어떠한 모멘텀을 갖고 있는지 말해주고 있는 대목이다. 게다가 독보적인 반도체 시장의 지위는 오랜 기간 치킨게임을 거치면서 저평가 되어 있지만, 반드시 돌아봐야 할 대목이다. 단기적인 시황도 중요하겠지만 지금처럼 시장이 횡보하면서 혼란스러운 구간에서는 이러한 중/장기적인 관심으로 삼성전자를 분석해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기존 뉴스나 매체에서 이야기하는 죽은 뉴스(News)는 버려두자. 삼성전자는 앞으로가 더 기대되고, 국내 증시 역시 그렇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성남도시신문 l문화공보부 등록번호 다-1049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1989년 4월 19일
인터넷신문 : 성남도시신문 | 등록번호 경기 아 00011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2005년 10월 21일ㅣ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희망로87 (주)도시플러스 전화 : (031)755-9669, e-mail: press8214@hanafos.com 법인사업자 660-81-00228

Copyright ⓒ 2001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