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방문 > 포커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포커스

박 대통령,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방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4-04-01 17:07

본문

박 대통령,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 방문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오후 드레스덴市에 위치한 유럽 최대의 첨단세라믹소재 연구소인 프라운호퍼 IKTS연구소에서 열린 산학연협력 전략 간담회에 참석한 후, 프라운호퍼연구소의 대표적인 연구 성과물을 시찰했다. 

 

프라운호퍼는 독일 4대 국가연구소(프라운호퍼·막스플랑크·헬름홀츠·라이프니츠) 중 하나로서 1949년에 설립된 대표적인 응용산업연구 분야 연구소(총 67개 연구소)이며, 이번 방문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최초 방문이다.     

 

한국과 독일의 산업체, 연구기관, 대학 및 정부 관계자들과 ‘産·學·硏 협력을 통한 히든챔피언 육성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통일 이후 드레스덴市가 ‘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워질 정도로 재건과 발전에 성공한 것은 프라운호퍼연구소, 드레스덴공대와 같은 우수한 국가연구소와 대학이 공조하여 기업을 육성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産·學·硏 협력 시스템의 성과라고 강조했다.

 

또한, 독일식 창조경제의 요체라 할 수 있는 産·學·硏 협력 시스템, 드레스덴市의 통독 후 성공적인 발전 사례가 한국의 창조경제 추진과 통일 후 발전전략 수립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노이게바우어 프라운호퍼 총재가 소개한 ‘제로에너지빌딩’에 상세한 설명을 요청하는 등 큰 관심을 표명했다.

노이게바우어 총재는 태양광 등을 활용하여 자립적으로 에너지를 생산· 소비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하면서 프라운호퍼가 한국의 기업과 협력하여 빌딩을 개발·제작했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제로에너지빌딩’이 기후변화와 에너지 고갈에 영향받지 않는 획기적인 기술이라 평하면서, 우리 기업이 참여하여 개발에 성공했다는 사실이 기쁘며 향후 더 발전적인 성과물을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에너지절감 기술과 ICT 기술이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면 이것이 바로 창조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독일과 한국의 産·學·硏 협력 메커니즘, 동독지역 재건 과정에 대해 양국의 국가연구소, 중소기업, 대학, 정부가 상호 경험과 전략을 공유하는 논의가 이뤄졌으며, 한국에서 추진 중인 지역창조경제혁신센터, 출연연구소의 중소기업 지원 및 향후 통일 이후 지역발전전략 모색에 있어 양국의 협력을 확대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노이게바우어 프라운호퍼 총재는 프라운호퍼연구소에서는 해당 지역의 교수가 연구소장을 겸직하게 하여 대학과 연구소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연구소 예산의 70%를 기업 수탁과제로 확보하는 등 실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둠으로써 연구소-대학-산업체 간의 밀착된 협력을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힐베르트 드레스덴 경제부시장은 드레스덴지역이 통독 이후 국영 기업들을 민영화하는 등 변혁에 적극적으로 대처(1단계)하고 프라운호퍼 등 다수의 연구소들을 유치(2단계)하는 한편, 특구화·국제화 전략(3단계)을 통해 지금과 같은 과학기술·첨단산업 도시로 급속히 성장하게 된 과정을 설명했다. 

 

프라운호퍼연구소에서 스핀오프된 기업이자 히든챔피언 기업인 슈라구스(SURAGUS)의 클라인 대표는 한국의 혁신적인 기술을 높이 평가하며 디스플레이 분야 한국 기업들과 협력할 수 있기를 원했으며, 기능성 소재를 생산하는 중소기업인 ㈜크레진의 김경웅 대표는 첨단 소재 개발 관련 프라운호퍼 IKTS연구소와의 협력을 기대했다. 

 

간담회에 이어 박 대통령은 한국(누가의료기)과 독일(Nuga Lab)이 협력하여 개발한 ‘나노 다이아몬드’ 등 첨단융합연구 성과물을 시찰하고, 프라운호퍼연구소에 근무하고 있는 한국인 연구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박 대통령의 프라운호퍼연구소 방문을 계기로 프라운호퍼연구소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사물인터넷, 5세대 이동통신 기술 등 7개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융합기술 공동연구 MOU를 체결했다.

 

또한, 서울대학교는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기업인 독일의 SAP社와 소프트웨어 개발인력 및 소프트웨어 전문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미래창조과학부는 독일 연방교육연구부와 양국의 산학연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포괄적 협력 및 줄기세포 재생의학 분야의 연구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성남도시신문 l문화공보부 등록번호 다-1049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1989년 4월 19일
인터넷신문 : 성남도시신문 | 등록번호 경기 아 00011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2005년 10월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24,413호 :(주)도시플러스 전화 : (031)755-9669, e-mail: press8214@hanafos.com 법인사업자 660-81-00228

Copyright ⓒ 2001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