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의미 새기며, 새로운 50년 준비할 것” > 주요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주요뉴스

신상진 성남시장,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의미 새기며, 새로운 50년 준비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2-12-30 14:17

본문

cadad65a86a424e5e637f85372f5c951_1672377457_8568.jpg
신상진 성남시장,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의미 새기며, 새로운 50년 준비할 것”



신상진 성남시장은 2023년 신년사를 통해 “성남시 승격 50주년이 되는 올해 느슨해진 거문고 줄을 바꾸어 맨다는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의미를 새기며, 새로운 성남 50년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초석을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느슨해진 거문고 줄을 다시 고쳐 매는 자세로 과거의 부정을 일소하고 시정을 혁신해 오직 시민만을 위한 행정으로 『첨단과 혁신의 희망도시 성남』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신 시장은 “새로운 성남 50년의 원년인 2023년은 92만 성남시민의 더 나은 삶을 향한 희망을 가득 담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희망이 희망으로 그치지 않고 현실이 되도록 3천여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성남시는 「시승격 50주년 기념사업추진단」을 출범해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댄다는 계획이다.


이어 신 시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비롯한 주요 기관들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1%대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 사실을 짚으며, “산적한 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기 위해 성남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먼저 “지역경제를 회복해 민생을 챙기고 미래 먹거리를 확보해 새로운 성장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히며, 이를 위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대상 환경개선과 명소화를 제시했다. 특히 시스템 반도체와 자율주행, 바이오·헬스 등 첨단산업에 특화된 환경여건을 토대로 “성남을 대한민국 ‘4차 산업 특별도시’로 만들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첨단산업을 대표하는 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1인가구지원센터 개소 ▲공공 실버타운과 공공요양원 건립 ▲어르신 버스 요금 지원 ▲전시민 대상 독감 백신 무료접종 ▲청년 취업 ALL-Pass 사업 등을 통해 “시민의 삶을 더욱 두텁고 촘촘하게 보호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신 시장은 “재개발 재건축을 포함한 도시정비와 지하철(3호선, 8호선) 연장, 트램 등 대중교통 확충 등 성남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의 경우 지난달 용인·수원·화성 단체장들과 만나 4개 도시가 협력키로 합의하고, 이달 내에 경기도와 함께 협약을 맺을 것으로 전했다.


재개발·재건축의 경우에는 이미 중앙정부에 관련 제도를 신속히 정비해 줄 것을 요청했고, 신속한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와 1기 신도시 지자체가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LH와 협약을 통해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동안 성남시의 발전을 가로막고 재개발·재건축의 걸림돌이 되어 온 고도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도제한 완전해결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최근 분당구 무지개마을 4단지가 리모델링을 추진하면서 1기 신도시 최초로 이주를 시작했다”며 “리모델링 사업도 적극 지원해 시민 여러분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신 시장은 마지막으로 “작년 7월 취임 후 6개월 간 시정을 돌아보니 성남의 현실이 녹록지 않았지만 공공과 민간이 주관하는 여러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올해는 작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함은 물론, 이를 시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성남도시신문 l문화공보부 등록번호 다-1049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1989년 4월 19일
인터넷신문 : 성남도시신문 | 등록번호 경기 아 00011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2005년 10월 21일ㅣ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희망로87 (주)도시플러스 전화 : (031)755-9669, e-mail: press8214@hanafos.com 법인사업자 660-81-00228

Copyright ⓒ 2001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