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 “먹는 문제로 더는 고통받지 말아야”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 30일 출범…자치단체-민간단체로 구성
도시신문(http://sungnammail.co.kr)   
김종관 | 2019.02.01 16:38 |



이재명 지사 “먹는 문제로 더는 고통받지 말아야”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 30일 출범…자치단체-민간단체로 구성


경기도가 도민들의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를 출범시켰다.지난 30일 오후 2시 경기도청 신관 대회의실서 열린 이번 출범식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경기도 교육청, 민간 단체 및 전문가들이 함께 협업하며 지역 농업농촌과 연계하여 도민 누구나 안전하고 우수한 먹거리를 보장하기 위한 위원회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 강영순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 정승현·김은주·전승희·김미숙 경기도의원, 민간위원 및 시·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는 지난 2017년 12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이행을 위해 농정해양국 내 실무 T/F팀인 경기도 푸드플랜 T/F팀을 구성 운영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푸드플랜 수립 방향 설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와 경기도 먹거리 전략 추진 계획 설립 및 연구용역 추진,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 구성 및 운영계획 수립이 진행됐으며 지난 7일 경기도 먹거리 보장 기본 조례가 공포되면서 이날 경기도,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시·군,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가 출범하게 됐다.


이날 출범식에는 민간위원장 선임과 위원회 운영세칙 의결 및 제안 보고, 선언문 채택 등 안건 채택 논의와 경기도 먹거리 기본권 선언문 서명,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이재명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우리는 먹거리 정책과 관련해 두 가지 측면을 생각해야 하는데 하나는 최저한의 먹거리 보장 또 하나는 건강한 삶을 위한 질 높은 먹거리 공동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만큼 먹는 걸로 고통받지 않고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려면 이런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먹거리 정책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건강한 농업을 만드는 측면으로 접근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이 외에도 유통 부문에서 과도한 중간 착취 근절과 공공영역에서의 건강한 먹거리 문화 확산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먹거리 정책은 단순한 하나의 정책이 아닌 의식주에서 가장 중요한 먹는 것에 대한 종합정책이다. 도민 모두가 대한민국 최고의 먹거리 정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안혜영 경기도의회 부의장은 “이번 위원회 출범은 집행부와 도의회, 시민단체와 시·군 등 현장에 계신 분들의 의견을 생생하게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뜻깊은 자리라고 생각한다”며 “이 출범식이 도민분들에게 희망을 전달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경기도의회 부의장으로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정책이 원활하게 도민들에게 전달되도록 의회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영순 도교육청 제1부교육감도 “이번 위원회 출범은 지역의 안전한 먹거리를 만들고 건강한 식생활과 환경을 이어나가기 위해 모든 행정기관, 민간단체, 전문가가 함께 소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경기도교육청은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꿈을 찾는 과정에서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소통, 협업하고 우리 지역의 먹거리와 전통문화를 계승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경기도 먹거리 위원회는 ▲취약계층 먹거리 부족 비율 감축 ▲공공분야에 지역 농산물 공급 확대 ▲아침 결식률 감축 ▲시·군별 먹거리 위원회 구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세부적으로는 사각지대 없는 먹거리 보장 체계 구축, 빈틈없는 먹거리 안전체계 구축, 먹거리 다양성 확보 등 우수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 지역농업 기반 공공급식 확대, 지역먹거리 생산-소비 기반 조성,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 및 생태환경 보전을 통해 지역농업과 연계한 먹거리 지속성 확보를 목표로 운영된다.


또한, 공교육과 연계한 식생활 교육 내실화, 식생활 교육 인프라 확충, 행복한 식문화 조성 및 확산을 통해 도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식생활 문화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먹거리 정책 실행체계 정비, 시·군 먹거리 정책 협치 강화, 시민사회 협력 강화로 민관 합동의 먹거리 전략 실행체계를 확보할 예정이다.


Copyrights © 2012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