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다음카카오(035720)  
도시신문(http://sungnammail.co.kr)   
김종관 | 2015.07.20 13:36 |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다음카카오(035720)
 

최근 글로벌 증시는 그리스 문제로 한차례 큰 혼란을 겪었다. 이미 201년부터 붉어진 그리스 문제였지만 이번에는 유로존 이탈(그렉시트) 여부와 디폴트 선언이 임박했다는 이슈까지 겹치면서 시장 참여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아직 완전히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이기는 하지만, 그리스가 중요 국가 자산들을 채권단의 손에 넘기기로 하면서 일단락되는 모양새이다.

 

그러나 한 숨 돌린 그리스의 진짜 문제는 정국 불안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번 채권단과의 협의 과정에서 치프라스 총리가 보여준 자질은 그리스 국민들을 분노하게 했다. 국민투표 번복 해프닝에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어서 절충안을 만들 수 있었음에도 부실한 준비와 무리한 협상 전술로 엄청난 그리스 국부를 채권단의 관리 하에 넘기게 되었다. 이에 지지기반 및 그리스 국민들로부터도 엄청난 저항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

 

즉, 한 숨 돌린 그리스 문제이지만 다른 형태로 다시 글로벌 증시를 흔들 가능성이 높다. 다만,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승하고 있는 미국 시장과 그 중 매우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는 나스닥의 움직임이다. 필자가 예전부터 언급하였듯이 현재 시장의 중심에는 스마트 혁명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전체 산업의 변화가 있다. 성장하는 산업과 관련 기업들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지금 시장의 상승은 전혀 이해가 안 되고 불안하게만 보일 것이다.

 

그러나 지금 시장은 여전히 추가 상승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오히려 그리스 문제 같은 불안요소들은 이미 알고 있고 오래 묵은 불안 요소이기 때문에 시장의 양호한 조정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필자가 분석하는 메이저들의 움직임을 볼 때는 여전히 중장기 시장 흐름은 양호하다. 이제 남은 것은 어떠한 종목으로 공략하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그러한 관점으로 다시 다음카카오(035720)를 보고자 한다. 다음카카오는 이미 필자가 여러 번 강조한 종목이다. 최근 카카오톡 플랫폼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다음카카오는 핀테크 산업의 성장과 모바일 결제 규모의 증가, 그리고 여러 파생 산업의 활성화와 성장이 기대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종목이다.

 

동사는 카카오페이를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을 꾀하는 가운데, 카카오택시와 카카오 뱅크에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려 하면서 최근 주가가 반등하고 있다. 물론, 필자는 이러한 흐름을 일시적으로 보지 않는다. 즉, 현재 구축한 독보적인 카카오톡이라는 플렛폼을 바탕으로, 카카오 페이, 카카오택시, 카카오 월렛, 카카오 쇼핑 등 본격적인 수익사업으로 그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기존 산업 영위자들과 다소간의 마찰이 있겠지만, 이것은 시대의 흐름이고 대세의 흐름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코스닥 시장 시총 1, 2위를 다투는 다음카카오는 앞으로도 이어질 스마트 혁명과 맞물려 코스닥 시장을 이끌 것이다.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 카카오톡의 플랫폼을 이용한 다음카카오의 수익 전략과 함께 광고 수익 역시 추가로 기대된다는 점은 과거 구글이 검색 포털을 통해서 광고 수익을 극대화 했던 모델이 생각나는 것은 왜일까? 테스크톱PC에서 벗어난 다음카카오가 어떤 사업으로 그 활동 영역을 넓힐지 기대된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Copyrights © 2012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