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 포커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포커스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5-01-27 15:17

본문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삼성전자(005930)

 

필자는 항상 지수 조정의 중요한 시기가 오면 삼성전자에 대해 언급한다. 지금 시장이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조절하기 때문에 조정의 폭을 확인하려면 삼성전자에 대한 분석을 반드시 해 봐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증시는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추가 조정 흐름 이후 정체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추가 하락에 대한 두려움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우려만큼 시장은 빠지지 않고 있다. 유럽 중앙은행의 경기 부양 기대감에 반등을 보였고 그 반등 이후에는 그리스 선거 결과와 FOMC회의라는 불확실성이 기다리고 있다.

 

게다가 유가의 추가 조정 움직임은 국내 증시의 추가 상승에 부담이 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국외 시장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다. 유럽중앙은행의 경기 부양 뉴스도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반등을 만들어 냈지만, 전체 시장을 강하게 움직이지는 못하고 있다. 여전히 상승 추세를 보이기에는 어려운 것이다.

 

그 와중에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 물량도 어느정도 소진되어 가고 있다. 특별한 호재가 없는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자사주 매입은 시장의 하락폭을 제한하는데 유효하게 활용 되었는데 이제는 그마저도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국내 증시는 대외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실적발표 시즌이기도 하다. 국내외로 여전히 박스권 횡보 또는 한차례 추가 조정을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고 지금 유지하고 있는 박스권 등락 구간의 하단선이 깨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미 여러 시황을 통해 언급하였지만 국내 메이저들은 박스 하단이 붕괴되는 것을 바라지 않고 있다. 여전히 박스권 등락을 활용한 대응이 이어져야 하는 것이다. 지난 3년 간 이어져 온 박스권은 여전히 시장의 중심 흐름이다.

 

그래서 이번주 삼성전자의 움직임은 반드시 신경 써야 한다. 이번 주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전자의 조정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으로 클 수 있다. 그래서 여전히 종목별 매매 외에는 우량주 포트 구성이나 우량주 순환매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번 주 삼성전자의 움직임은 그만큼 중요한 상황인 것이다.

 

당분간 삼성전자의 140만원 돌파가 없다면,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의 상태를 점검하고 비중 조절을 하도록 하자. 다시 125만원 전후까지 기다려 종목 비중을 확대해도 좋고 좋은 종목을 고르는 것이 어렵다면, 삼성전자의 125만원 전후까지의 조정을 기다려 그때 시장 상황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필자는 매번 중요한 조정 자리마다 삼성전자의 움직임을 점검하고 있다. 이번 주 삼성전자의 흐름을 확인하면서 위험관리를 하도록 하자.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성남도시신문 l문화공보부 등록번호 다-1049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1989년 4월 19일
인터넷신문 : 성남도시신문 | 등록번호 경기 아 00011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2005년 10월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24,413호 :(주)도시플러스 전화 : (031)755-9669, e-mail: press8214@hanafos.com 법인사업자 660-81-00228

Copyright ⓒ 2001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