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언)정연화 시의원(민) > 성남시의회 중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남시의회 중계

(5분발언)정연화 시의원(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2-10-22 10:05

본문

d9ed84502ce3d96c7c8c0aa081c69818_1666400716_524.jpg
(5분발언)정연화 시의원(민)
 

기후 변화에 따른 수해 방지대책과 녹지축 조성을 위한 소공원 사업의 확대 촉구! 



존경하는 박광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신상진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연화 의원입니다.


저의 정책 제안에 앞서 지난 8월 태풍에 따른 집중 호우로 재난을 당하신 시민 여러분께 먼저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재산을 보호하는 것’ 은 지방자치단체의 가장 중요한 책무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성남시의 재난에 대한 사전 예방 대책의 미흡으로 지난 8월 힌남노 태풍에 따른 폭우로 우리 시민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자료사진1/ 성남시 폭우로 인한 물난리 사진 등 


자료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지난 8월, 상대원공단 주택가 지하방 침수 피해 사진과 토사 유출, 옹벽 붕괴 그리고 도로 범람에 따른 시설물 붕괴 피해 상황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탄천과 여수천 그리고 야탑천 등 관내 하천이 범람하여 도로가 유실되고 나무가 부러지고 가로등이 무너지고 각종의 시설물이 파손되는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처럼 집중 호우에 따른 재난은 사전에 충분한 대비를 하지 못하면 예상치 못한 인적 물적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본의원은 재난 방지 대책과 공원 녹지 조성을 위한 몇 가지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도로변과 주택가의 배수로에 담배꽁초 유입을 방지하고, 악취를 방지하는 것은 물론 폭우에 따른 침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기능 빗물받이와 악취 방지기 설치, 

자료 사진2/ 투수그레이팅 설치 비교 사진  


그리고 친환경 투수 그레이팅을 설치하는 등 관내 전체 배수로의 안전 점검과 더불어 대대적인 개선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보시는 사진은 배수로 투수크레이팅 설치 비교 사진입니다. 


둘째, 지하가 있는 건물이나 주택가 반 지하 방의 경우 예상치 못한 폭우에 따른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차수판 설치를 의무화하고 개인의 경우에는 설치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집중 호우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는 도심과 주택가 일부 지역에 대한 산사태 예방을 위해 조기 비탈면 녹화 등 성토사면에 불필요한 토사가 잔존하지 않도록 배수와 유지관리 대책을 세워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우리 시에서는 현재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긴급 재난에 대비한 재해경보시스템의 운영 뿐만 아니라 재해지도 구축을 통한 사전 재난 안전 대책을 보다 철저하게 세워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연재난의 원인이 되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주거 환경을 쾌적하게 하기 위한 소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우리 시의 도로변이나 공유지 또는 자투리 공간에 소공원을 확대 조성하여 환경 오염의 주범인 탄소의 흡수와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 효과 등의 공기 정화와 빗물 투수층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주민들의 휴식은 물론 치유공간의 확보를 위한 소공원 조성사업의 확대 추진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성남도시신문 l문화공보부 등록번호 다-1049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1989년 4월 19일
인터넷신문 : 성남도시신문 | 등록번호 경기 아 00011 ㅣ대표이사·발행·편집인 : 김종관 ㅣ 창간 : 2005년 10월 21일ㅣ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희망로87 (주)도시플러스 전화 : (031)755-9669, e-mail: press8214@hanafos.com 법인사업자 660-81-00228

Copyright ⓒ 2001 sungnammail.co.kr All rights reserved.